[미국주식] 테슬라, 폴크 스와겐, GM, BYD, Nio : 전기차 플랫폼 (1)

 전기차 플랫폼 삼국지 : 삼성증권(2021년 9월) - 최애 임운영 애널리스트 리포트

1. 전기차 3개 플랫폼의 시작점

1)미국 전기 자동차 전환 선언-85~덴 2030년 미국 자동차 시장 2030년 EV비중 50%목표로 하는 행정 명령 서명:EV전환 가속화 예상-중국, 유럽, 미국은 글로벌 자동차 수요 65%를 차지하는-미국의 가세로 전기 자동차 시장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미국 환경청(EPA)는 기업 평균 연비 2026년 52mig(22.1kmℓ)에 강화 방안 발표:2023년 기존보다 10%강화 이후 매년 5%씩 증가 미국 NEV(EV+PHEV+FCEV)판매:7월 YTD33.2만대(+132.7%YoY)및 비율 3.5(+1.6%pYoY)-1H21기준으로 유럽 15.4%, 중국 시장 11.1%보다 20%~30%수준-미국 의회 인프라 예산안이 축소되면서 기대됐던 EV보조금이 배제된 상태:EV인프라 관련 충전소 75억달러와 공공 차량 EV로의 전환만 남은 상황=>미국


2) 전기차, 전기에너지 세상의 중심-1H21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전기차 성장과 함께 내연기관차의 수요도 회복되었으나, 2022년 이후 전기차가 내연기관차의 수요 빠르게 잠식될 전망 - 중국시장 5월 이후 내연기관차의 수요가 둔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전기차의 고성장 지속 - 유럽시장도 6, 7월 코로나의 영향으로 수요 일시적으로 감소하였으나, 전기차의 주요 에너지차만 고성장 지속 - 전기차의 에너지 에너지 에너지 에너지 에너지 생산 생산 생산 생산자로는 지속 - 2050%가 지속 - 2050년 6월 코어 지녔으나,
-전기 차의 핵심 기술:바에 리 관리 기술(BMS), Big Data를 다룰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과 AI, 반도체-핵심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반이 되는 기술:Big Data, OTA, 클라우드-전기 차의 핵심 기술을 두루 갖춘 기업은 앞으로 충전 플랫폼, 에너지 플랫폼, 자율 주행 플랫폼의 3개의 오프 라인 플랫폼을 주도할 전망-전기 차와 연결된 오프 라인 플랫폼은, 국가와 지역 등의 물리적 한계, 외국 정부의 견제, 한계 비용이 제로에 가깝지 않다는 점 ● 더 수익성 격차가 될 전망:테슬라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기술을 모두 갖추었고, 영업 이익률 20%이상을 기록해도 이상하지 않는 펀더멘털 구축-VW, GM, BYD, 현대 차 등 승자 그룹에 속하는 전기 자동자동차 회사들은 테슬라에 비해 수익성이 낮을 수 있지만 영업이익률 5~6% 수준인 내연기관차의 수익성에서 벗어나 10% 이상의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을 전망 - 전기차, 배터리 관리 기술 등 하드웨어 기술의 압도적 경쟁력을 갖췄다.
2. 3개의 플랫폼: 충전과 에너지 플랫폼
1) 3개 플랫폼의 승자 그룹 ① 테슬러 전기차의 핵심기술을 갖춘 기업은 향후 충전 플랫폼, 에너지 플랫폼, 자율주행 플랫폼의 3개 오프라인 플랫폼을 주도할 전망 : 3개 플랫폼 모두 리더 테슬러-Big Data와 소프트웨어 기술 기반으로 충전 플랫폼, 에너지 플랫폼, 자율주행 플랫폼 구축 - 2022년에는 서비스 막판에는 서비스 플랫폼과 에너지 사업부에 속하는 충전 플랫폼과 에너지 사업부에서 모두 리더 테슬러-Big Data와 소프트웨어 기술 기반으로 충전 플랫폼이 종반으로 전환되는 흑자 전환 플랫폼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Rob이 2022년에는 서비스 종반환 플랫폼이 될 수 있는 흑자 전환되는 2022년에는 서비스 사업부에서
② VW - 글로벌 완성차 기업 중 테슬라와 성장 전략과 유사한 기업 - 소프트웨어 기술력에서 테슬라에 5~6년 뒤쳐졌다고 평가, 2025년까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1만 명 채용 목표. - 2021년 3월 Firmware OTA를 ID 시리즈에 적용 개시 - 자율주행 칩은 콘티넨탈의 HPC(High mware OTA)를 ID 시리즈에 적용 개시.
③ GM-에너지 부분과 AI 플랫폼 부분에 전략 집중 - 에너지 사업 부분 LG에너지 솔루션과 JV를 통해 확장 예상 - 배터리 부분은 원가 하락에 집중 중이나 배터리 생산 능력 공격적 확장, 배터리 재활용 사업 계획을 감안할 때 에너지 플랫폼으로 사업 확장 예상 - AI 플랫폼의 경우 2015년 인수한 자율주행 솔루션 기업 크루즈가 소프트웨어 담당, 칩은 퀄컴과 유사 칩으로 사업 확장 예상 - AI 플랫폼의 경우 2015년 인수한 자율주행 솔루션 기업 크루즈가 소프트웨어 담당, 칩은 퀄컴과 유사하게 사용
④ BYD-배터리 생산 내재화 되어 있어 에너지 플랫폼 확장에 유리 : 2020년 생산 능력 53.3GWh로 아직 대부분의 배터리는 BYD 전기차 탑재(2020년 91%)로 활용, 향후 중국 전기차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글로벌 자동차 회사로서 외부 판매 확대 예상-현재 BYD 반도체 분할 상장 준비 중 배터리 사업부 분할 상장 예정: 공격적인 생산 능력 내 자동차 시장 진출 글로벌 자동차 회사로서 외부 판매 확대 예상-현재 BYD 반도체 분할 판매량 확대 및 중국 내 스마트 자동차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개발 및 중국 내
⑤ 니오 - 배터리 스와프 스테이션과 NIO House 등 충전 플랫폼에서 강점 - 충전 네트워크는 다른 플랫폼에 비해 기술 난이도도 낮지만 초기 시장 선점에 유리 => 니오는 이를 잘 이해하고 2021년 8월 말 기준 370개의 배터리 스와프와 248개의 독자 고속 충전소 운영 - 2025년까지 4,000개 자동차 스와프 시장 선점에 대한 기술 선점 서비스 = 1,000개,370개의 배터리 스왑을 포함 - 까지 4,000개,2.06,000개,370개의 자체 고속충전소 운영 - 2025년까지 4,000개 역학점 확대
2) 충전 플랫폼 - 충전 인프라는 전기차의 이동 거리에 대한 불안을 해결해 준다는 측면에서 중요 - 충전 네트워크는 다른 플랫폼에 비해 기술 난이도가 낮지만, 독자 충전 인프라를 잘 갖춘 브랜드는 초기 시장 선점에 유리 - 테슬라 : 모델S 생산 초기부터 독자 슈퍼차저 네트워크 확장. 2021년 말까지 모든 전기차에 슈퍼차저 개방계획-니오: 현재 370개의 배터리 스와프스테이션에서 배터리 교환방식을 사용하여 충전시간을 3분으로 줄여 불편을 줄임. 시노펙과 MOU로 전국 5천여 곳의 시노펙 주유소에 니오 배터리 스와프 스테이션 설치 결정. 첫 해외시장으로 노르웨이를 선택하고 주요 여행지에 배터리 스와프스테이션과 고속충전소를 설치 중. 프리미엄 세그먼트 포지셔닝하여 중국 브랜드 편견을 극복하고 중국 판매 전기차 중 유일하게 40만위안(7천만원)이 넘는다.
- 충전 네트워크 핵심 기술 : 전압과 전력량, 속도 조절, 배터리 상태 모니터링 할 것 => 배터리에 대한 이해와 BMS 기술의 필요, 과금을 쉽게 할 수 있는 Payment 앱의 필요 - 테슬라 : 2021년 모든 전기차에 슈퍼 충전기 개방 계획. 구미 충전 규격이 통일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미국은 충전 규격에 차이가 없다. 충전요금 정산을 위해 테슬라 앱 설치 및 신용카드, 차량정보 등록절차 필요 - 충전네트워크가 플랫폼으로 확장될 수 있는 요인 : 충전시간과 충전요금의 차이 때문에 - 긴 충전시간으로 외부가 아닌 집 선호 : 거지주 중심의 충전네트워크는 에너지사업과도 연결 - 북미시장 소비자 충전수요의 80~90%를 공급받고 싶다 : 거지주 중심의 충전네트워크는 에너지사업과도 연결 - 북미시장 소비자 충전수요의 80~90%를 통한 충전수요의 80~90%집에서 야간에 저렴한 충전료를 활용하여 밤새 충전 가능. 태양광 설비를 활용하면 초기 설치 비용이 들지만, 충전 비용 상쇄 및 수익 창출이 가능 - 거주 형태의 단독주택이 대부분인 북미 시장과 유럽은 공공장소보다 거주지의 충전 네트워크 확보가 더 중요 - 테슬라 :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집에서 충전할 수 있도록 파워월과 태양광 모듈 판매 - VW : 북미 시장보다 거주지의 충전 네트워크 확보가 더 중요함 - 북미 시장 중심으로 집에서 충전할 수 있도록, 독일 내 자동차와 태양광 모듈 판매 - VW : ESS 충전지 신재생에너지가 많음

- 외부 충전의 경우 긴 충전 시간은 단점이지만 업체에게는 비즈니스 모델 확장 기회 : 체류 시간이 길어질수록 서비스 공간으로 변화 가능 - 테슬라 : 충전소에 레스토랑 사업 연계 계획, 음식료 산업에 상표권 등록, 레스토랑 직접 운영이 아닌 충전소 옆에 입점시키는 방법 처음으로 산타모니카 슈퍼차저 충전소에 레스토랑 직접 입점시키는 방법 : 자체적인 입점 MINIO 슈퍼마크 충전소에 레스토랑 연계 사업을 전개할 계획. - - MICE 산업체 충전소 옆에 입점하는 방법 - MO SE MICE MICE MICE MICE MICE MICE MICE MICE MICE MICE MICE MICE
© teslafans , 출처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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