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서 보관 및 관리로 입는 '지갑'을 연내 출시하다
"카톡 10주년, 카오가 준비하는 더나은 내일" 카카오톡 서비스 연내 출시... 신분증 및 자격증 카카오톡 안에 - 창작자 이용자 간 소통을 지원하는 새로운 콘텐츠 구독 플랫폼 구축 - 파트너들의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미니앱"으로 카카오톡 채널 개편 - 앞으로는 "톡"에서 대여까지, 쉽고 빠른 시일 내 콘텐츠 구독 플랫폼 구축 - 파트너들의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생태 앱"으로 카카오톡 채널 개편 - 서비스 시작 - 서비스 시작, 빠른 시일 내일까지,
[2020-11-18 Tnews] 이용자의 일상을 바꿀 카카오 신규 서비스가 공개됐다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이 18일 'if(kakao) 2020' 컨퍼런스 첫날 '카카오가 준비하는 더 나은 내일'이라는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 여민수와 조수연 공동대표는 '지갑', '콘텐츠 구독', '상품 구독', '멜론 트랙 제로' 등 출시를 앞둔 서비스 및 비즈니스 플랫폼 개편 내용을 공개하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카카오톡 안에 들어온 지갑 신분증 자격증 증명서 등을 손쉽게 보관하고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카카오는 신분증 자격증을 카카오톡에서 보관 관리할 수 있는 지갑을 올해 안에 출시한다. 앞으로 이용자는 분실이나 훼손 걱정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본인 증명을 할 수 있다.
카카오톡 지갑에는 코로나19 감염 및 확산 방지를 위해 도입된 전자출입 명단 QR 체크인, 올해 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 규제 샌드박스 허가를 받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순차적으로 포함된다. 연세대 모바일학생증, 산업인력공단 국가기술자격증도 추가된다. 카카오는 모바일 신분증을 필요로 하는 각종 단체, 재단, 기업, 교육기관 등과 추가 파트너십을 체결해 온오프라인에서의 활용성을 점차 높여갈 계획이다.
카카오는 위변조 및 부인 방지를 위해 발급 정보를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등 최고 수준의 보안 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다.
조수연 공동대표는 "일상에서 본인을 증명하기 불편한 부분에 주목했고, '디지털 신분증'이라는 개념을 생각해 카카오톡 안에 '지갑'이라는 공간을 마련하게 됐다"며 "디지털 기반으로 많은 것이 바뀌는 사회에서 모바일로 쉽고 안전하게 신원을 저장하고 확인할 수 있다면 우리의 일상은 더욱 편리해졌고, 나중에 카카오톡이 실물 지갑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창작자와 이용자의 관계, 가치가 존중되는 콘텐츠 구독 플랫폼 구축 카카오는 내년 상반기 중 콘텐츠의 전문성과 이용자의 취향을 반영하는 신규 콘텐츠 구독 플랫폼을 선보인다. 창작자가 뉴스미디어, 음악, 게시글,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양질의 콘텐츠를 창작하고 유통하면 사용자들은 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를 구독하고 상호작용하는 관계 기반 공간이다.
새 플랫폼은 이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가독성을 위해 피드 형태가 아니라 현재 포털의 콘텐츠 UI를 적용한다. 창작자는 콘텐츠를 발행할 때 제목과 구성, 배치 등을 직접 편집할 수 있는 에디터 역할을 하게 되며 사용자는 구독 채널의 우선순위와 위치 등을 조정해 나만의 화면을 만들 수 있다.
콘텐츠 구독 플랫폼은 PC나 모바일을 통해 서비스되며 카카오톡의 세 번째 탭(#탭)과도 연결된다. 카카오는 창작자와 이용자가 콘텐츠 구독 플랫폼을 통해 쌍방향 소통 및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포털 다음의 서비스는 새로운 서비스와 병행해 그대로 유지되며 이용자의 뉴스 선택권 강화 등 이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한 서비스 고도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카카오톡처럼 착한 비즈니스 비즈니스가 담긴 그릇으로 카카오톡 채널을 개편하는 카카오는 파트너가 비즈니스 성격과 특성을 살린 채널홈을 구성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채널을 연내에 개편한다. 파트너가 비즈니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템플릿과 도구 제공 등을 통해 '미니 앱'처럼 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파트너는 예매, 구독, 배달, 티켓 예매 등 목적에 맞게 템플릿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기존 웹사이트, SNS 채널 등의 자산을 채널홈에 연동시킬 수도 있다. 별도의 앱을 만들지 않아도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쉽고 빠른 비즈니스 확장이 가능해진다.사업을 막 시작한 창업자나 디지털화를 시도하는 소상공인에게도 채널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카카오톡 속에서 잠재 고객에게 발견돼 친구 관계를 맺고 비즈니스를 육성할 수 있다.카카오는 파트너가 고객을 발견하고 관계를 맺고 계속 성장하는 비즈니스를 담는 그릇으로 카카오톡 채널을 계속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구독경제 시대에 맞춘 카카오톡 상품 구독... 대여, 정기 배송 카카오톡으로 가능해지며 카카오는 카카오톡 채널을 기반으로 상품 구독 서비스를 내일부터 새롭게 시작한다.
소유경제에서 공유경제, 구독경제로 변화하는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춰 카카오톡에서 대여, 정기배송 등의 방법으로 상품을 구독할 수 있게 했다. 제품 설명과 방문 예약, 구매 결정, 계약서 작성 등 기존 오프라인 기반으로 운영돼 온 복잡하고 번거로운 절차가 카카오톡으로 신속하고 편리한 방식으로 간소화된다.

